본문 바로가기

Windows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정리 제거 방법 | 윈도우10

반응형

컴퓨터를 부팅하면 자동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내가 설정했던 프로그램도 있지만 사용하다보면 자동으로 시작프로그램으로 설정되는 것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를 켜면 자동으로 인터넷 익스플로어와 한글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켜지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프로그램이 시작과 동시에 실행되면 컴퓨터 속도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나도 모르게 자동으로 켜지기도 하는데, 이런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정리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관리하기

컴퓨터 시작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지만 오래 사용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자동으로 추가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가끔은 이런 시작프로그램들을 정리해야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길 바래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정리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 시작프로그램 다이어트 하기

먼저 윈도우 버튼 옆에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 곳에 msconfig를 입력해서 실행합니다.

msconfig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이 곳에서 상단에 있는 

[시작프로그램] 탭을 누릅니다.

많이 보신 작업 관리자 모드 창이 뜨게 됩니다.



이 곳에서 [상태] 메시지를 보게되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컴퓨터 부팅과 동시에 자동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들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것에 놀랄 겁니다. 파일명이 생소하거나 [시작 시 영향] 메세지를 보면 낮음, 중간, 높음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낮음 프로그램 중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파일은 과감하게 [사용 안 함]으로 바꿔줍니다. 

사용자마다 시작프로그램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 곳에서 시작프로그램 정리 할 때 중요한 것은 원도우 필수 프로그램만 건들이지 않고 불필요한 프로그램들만 정리해줍니다. 예를 들어 오디오나 비디오에 관련된 프로그램은 [사용]으로 되어 있어야합니다. 

[사용 안 함]은 나중에 다시 [사용]으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을 정리는 가끔 해주면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