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레노버 바이오스 진입 및 USB 부팅

반응형

레노버 노트북 원도우 설치 방법 

노트북을 구매할 때 OS를 설치 여부에 따라서 가격차가 10만원 정도 됩니다. 정품 OS를 사용해야하지만 리눅스 OS와 같은 무료 OS를 사용한다면 프리도스로 구매해서 구매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프리도스로 구매한 노트북, 특히 레노버 노트북(레노버 노트북은 바이오스 진입하는게 다른 노트북과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에 Windows나 리눅스 OS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먼저 레노버 노트북에 윈도우를 또는 리눅스를 설치하려면 부팅이 가능한 USB가 있어야 합니다. 부팅 USB에는 당연히 설치하려는 OS가 있어야하겠죠. 부팅 USB가 없다면 만들어 볼게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대신 부팅 UBS를 만들려면 리눅스나 윈도우즈가 깔린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집안에 새로산 프로도스 노트북만 있다면 폭망입니다. 하지만 당황하지 말세요. 가까운 PC방이나 친구집에 찾아가면 됩니다.



# 부팅 USB 만들기

부팅 USB를 만들기 위해 준비해야 될게 있습니다. 하나는 8GB(리눅스는 2GB이상)이상의 USB와 설치할 OS(Windows or Linux) iso 파일과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rufus)이 필요합니다. rufus가 아니더라도 부팅 디스크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은 검색을 통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3가지 준비물이 모두 준비되었다면 아래 방법으로 부팅 USB를 만들어 줍니다. 부팅 디스크 만들기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부팅 USB 만들기 바로가기>


# 노트북 바이오스 진입

부팅 USB가 준비되었다면 노트북 시동 할 때 하드디스크 말고 USB로 부팅할 수 있게 바이오스를 변경해줘야합니다. 노트북 마다 바이오스 진입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레노버 노트북 바이오스 진입 방법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레노버 노트북 키보드를 보면 상단에 F1~F12까지 키가 있고 왼쪽 하단에 FN 키가 있습니다. 노트북마다 다르지만 보통 F2 키나 F8 키를 부팅시 계속 누르면 바이오스 진입이 가능한데, 레노버는 좀 다릅니다.

레노버 노트북에서는 FN(펑션) 키와 F2키를 눌러야 바이오스로 진입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노트북 전원을 누르고 FN + F2 키를 계속 누릅니다. 그러면 바이오스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 곳에서 윈도우나 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부팅 순서를 바꾸워야 합니다.


바이오스 진입에 성공하면 아래처럼 설정을 바꿔줍니다.

설정 방법은 엔터치고 방향키로 설정하면 됩니다.

boot mode -> legacy support

boot priority -> legacy first

usb -> enabled




그런 다음 부팅할 때 USB로 부팅할 수 있게 순서를 바꿔줍니다.

lengacy 에서 원하는 것 위에 커서를 놓고 FN + F6 키를 누르면 순서 위치를 위로 올릴 수 있습니다. 순서를 밑으로 내릴려면 FN + F5키를 누르면 변경됩니다. 처음 부팅 드라이브를 USB로 설정했다면 저장(save)하고 재부팅합니다.

(부팅 USB가 이상이 없다면) 이제 윈도우나 리눅스 설치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설치는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재부팅을 하게 되는데, USB를 빼지 않으면 계속 설치하면이 나오게 됩니다. 주의하세요. 무한 설치화면만 나올 수 있습니다.


완전히 설치가 끝났다면 다시 바이오스로 돌아가 부팅순서를 바꿔줍니다. 이상으로 레노버 노트북 바이오스 진입하고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